중도금 대출 이자 계산기 (엑셀, 후불제 방식)


중도금 대출이자 후불제 간단하게 계산해보기


흔히 아파트 분양광고를 보면 대문짝 만하게 나오는 문구가 있죠? 바로 "중도금대출 무이자" 인데요, 말 그대로 처음에 계약금을 납부한 후 입주시에 잔금과 함께 지급해야할 중도금대출 이자는 건설사에서 부담하는 방식 입니다.


이와 반대로 "중도금 대출 이자후불제" 방식이 있는데요, 말 그대로 입주할때 잔금과 별도로 그동안의 중도금 대출이자를 후불제로 납부하는 방식이죠. 중도금대출 이자 후불제 방식의 경우 중도 해지시에도 그동안 발생한 중도금 대출이자를 납부하여야 하는곳이 대다수 입니다.


보통의 분양사무실 에서는 중도금 대출이자가 후불제일 경우 잔금때 납부해야 할 이자를 알려주지 않는곳이 대부분인데요, 그래서 어느정도 이자가 나올지 미리 계산을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중도금 대출 이자후불제 방식은 분양가와 별도로 부담하여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꼼꼼하게 계산을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볼까요??


예를들어서 분양금액 330,000,000원 짜리 아파트를 계약금 10%, 중도금 60%, 잔금 30% 납부하는 조건으로 연리 3% 이자를 계산해보면, 입주시에 납부해야 할 총 중도금 대출 이자는 약 700만원 정도가 됩니다. 연리 4%정도 되면은 900만원이 넘어가네요. 적은돈은 아니죠??



중도금 대출이자 계산방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엑셀파일을 다운받아서 노란색칸을 넣어주면 자동계산 됩니다.)

보통 1회차 중도금액은 총 분양금액의 10% 입니다.



따라서 1회차 중도금에 연 이자를 곱해서 이를 일수로 나누면 하루의 대출이자가 나오겠죠? 거기에 입주기간 - 중도금납입일의 대출기간을 곱하면 각 회차별로 납부해야할 중도금 대출이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위 금액을 중도금 대출 이자후불제 방식에 적용한다면 입주 시 납부해야할 중도금 대출이자 금액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주의 : 위 자료는 참고용으로 정확한 대출이자등은 반드시 해당 금융기관에 문의하세요!!)


중도금 이자 계산.xlsx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